부산광역시 강서구 명지동 3240-5번지(명지오션시티)
사업자등록번호165-91-00571 대표원장김동영 개인정보관리책임자김동영 대표번호051-201-8854 산후조리원051-204-5282 팩스번호051-201-6236
COPYRIGHT ⓒ 2022WELLHIGH WOMEN'S HOSPITAL RESERVED.
빠른 체크가 필요한
황달이란 핏 속의 담즙(빌리루빈) 색소가 축적되어 피부와 눈이 노래지는 현상이며, 신생아 황달은 생후 첫 주 내에 만삭아의 60%, 미숙아의 80%에서 관찰됩니다.
주로 혈액형이 O형인 엄마가 A 또는 B형의 신생아를 낳을 경우 일어나는데 엄마의 항체가 태아에 가서 태아의 적혈구와 반응하여 용혈을 일으키게 되고
그 결과 전체 임신의 약 12-15%에서 ABO 부적합과 황달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원인에 따라 출생 즉시, 또는 생후 1개월 내
언제든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눈의 흰자위와 얼굴색이 노랗게 변하는데, 황달이 더 심하면 몸통, 사지 및 발바닥의 피부까지 노랗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피부와 눈이 노래지는 정도는 혈중 빌리루빈치와 반드시 일치하거나 비례하지 않기 때문에
꼭 혈액 검사로써 혈청 빌리루빈 농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젖은 기저귀를 차면 기저귀와 아기의 연약한 피부가 마찰을 일으켜 손상을 입기 쉽고 습기가 피부를 약하게 해서 더 손상을 입습니다.
대변을 보면 기저귀를 갈 때까지 대변이 아기의 연약한 피부를 자극해서 일종의 자극성 피부염이 생깁니다.
그리고 소변의 암모니아도 피부를 자극합니다. 여기에 곰팡이가 자라면 기저귀 발진은 더욱 심해지고 오래 갑니다.
기저귀 발진을 예방하기 위해서 제일 중요한 것은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는 것입니다.
기저귀를 갈면서 젖은 아기의 엉덩이를 잘 말려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저귀를 갈 때마다 비누를 사용할 필요는 없고 대변 등이 쉽게 씻겨지지 않을 때만 비누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비닐 기저귀커버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공기가 통하지 않게 꽉 조이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기저귀의 종류는 통기성이 좋은 일회용 기저귀가 더 좋다고도 하고
면 기저귀가 더 좋다고도 하나 어떤 것이든 자주 갈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구창은 구내염의 하나로 칸디다라는 곰팡이가 주된 원인이며, 입안에 특히 혀에 우유 찌꺼기 같은 흰 백태가 생깁니다. 건강한 아이의 4~5%에서 발생하며 주로 생후 6개월 이전의 아기들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구강 내에 흰 가막(假膜)이 생기고 그 밑의 점막이 짓무르는 것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며 , 무리하게 벗기면 출혈이 일어납니다.
발열은 없지만 점차적인 동통의 발생으로 유아는 젖을 먹는데 장애가 나타납니다.